[Special edition]유럽 최대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산업 전시회 ‘비스콤파리 2015’
한국옥외광고센터 기사입력 2016.01.18 05:00 조회 7189

·사진 _ 김동옥 (해외통신원)

 

1. 유럽대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산업전시회,비스콤

지난
929일부터 101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는 비스콤 파리 2015’ 전시회가 개최되었다. ‘비스콤 파리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 및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시장트렌드와 혁신적인 기술들이 선보이는 전시회이다. ‘비스콤 파리 2015’는 전시는 물론이고,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와 코칭 프로그램 등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펼쳐졌다.

올해로 27회째를 맞은 비스콤 전시회는 원래 비스콤 유럽이라는 이름으로 한 해는 프랑스 파리에서, 그 다음 해에는 독일에서 전시를 진행해오다 2008년부터 프랑스 파리, 독일 뒤셀도르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해마다 각각 개최하고 있다. 2015년 비스콤 전시회는 파리 전시를 시작으로, ‘비스콤 이탈리아 2015’(1015~17), 비스콤 뒤셀도르프 2015’(114~6)가 이어진다.




이 세 도시의 비스콤 전시는 해마다
45천 여 명의 관람객과 2천여 명의 전시자들을 한 자리로 불러 모으며 명실공히 유럽을 대표하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산업 전시회로 자리를 잡았다. 한편, 올해 비스콤 파리 전시회에는 164 개의 전시 부스들이 마련되었는데, 그 중 36%가 처음 이 전시회에 참여한 업체였고, 24%는 외국의 업체이었다. 전시를 찾은 이들은 330여 개의 관련 업체, 18000여 명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전문가와 관계자들이었고 그 중 13%는 해외 관람객으로, 모두 65개국에서 비스콤 파리 2015’를 방문하였다.

 

2. 광고 및 그래픽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비스콤 파리는 광고, 인쇄, 그래픽, 옥외광고 등의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해 참여하고, 이 분야 최신 동향을 파악하려는 업체 관계자들과 현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려는 바이어들이 관람객으로 전시장을 찾는다. 올해 비스콤 파리 전시 참가자들의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디지털 매체들과 사이나지 분야가 강세임을 알 수 있다



전시 관람객 역시 대부분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이거나 관
계자들이다. 특히 전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50% 이상이 실질적으로 제품 구매 결정자들이거나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라서, 세일즈 측면에서도 비스콤 파리는 중요한 산업 전시회로 인식된다.



3. 전시회 내 전문 분야별 164 개 부스 설치

비스콤 파리에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한 것은 실사 출력 분야였다
. HP와 후지필름 등은 이 전시회에서 신제품을 소개해 관람객들로 부스가 북적였다. 첨단 디지털 장치들을 장착한 대형 프린터들은 대형 옥외광고는 물론이고 원단과 의류 등에 이용되는데,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선명도가 월등해서 바이어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실사 프린터들이 그 크기로 시선을 모았다면 최신 기술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사로
잡은 것은 단연 디지털 옥외광고 및 디지털사이니지 업체들의 부스였다.



비스콤 파리는 일찌감치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심을 갖고 최신 기술 소개에 앞장서왔다. 올해 전시에서도 디지털빌리지라는 섹션을 따로 마련하여20여 개의 디지털 미디어 업체들의 부스들을 배치했다.



디지털빌리지에서 유독 눈길을 끈 제품은 프랑스의 대표적
LED 제조업체인 샤흐베 디지털 미디어가 선보인 인터랙티브 거리 안내판 이지루트였다. 전통적인 기둥형 안내판 디자인의 이 제품은 한 판넬에 하나의 장소만 적어 넣을 수 있는 기존의 안내판과 달리 안내 장소를 수시로 변경할 수 있는 LED 스크린 판넬이 여러 개 장착되어 있고, 그 판넬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행인들이 원하는 길을 안내한다. ‘지루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해당 어플을 설치한 후, 식당, 기차역, 물관 등 정해져 있는 카테고리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된다. 행인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이지루트는 바로 방향을 가리키며 해당 장소까지의 거, 소요 시간은 물론이고 기타 필요한 정보들을 LED 스크린 판넬 위에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더 이상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난해한 지도를 해독해가며 길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4. 컨퍼런스 및 코칭프로그램

비스콤 파리에는 해마다 다채로운 컨퍼런스와 코칭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올해 전시회에서도 전시회 3일 동안 12가지 주제의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지적재산권 문제에서부터, 창의적인 디자인 창작 팁, 옥외광고법 규정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외광고 제작자, 그래픽 디자이너, 광고 전문변호사 등이 강사로 초빙되었다. 또한 비스콤 코칭 프로그램은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전문가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는 행사로, 전시기간 동안 다섯 차례 진행되었다. 올해 주제는 지역 커뮤니티와 주민들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사이니지, 디지털 옥외광고의 표준과 정의, 간판 및 안내 표지판 제작규정, 효과적인 디지털사이니지 네트워크 만드는 방법 등이었다. 한편, 코칭 프로그램 한 회당 최대 12명만이 참여 할 수 있어서 참가자개개인이 겪고 있는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전문가와 얼굴을 맞대고 깊이 있게 상의할 수 있는 행사였다.




5. 느낀점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관련한 유럽의 대표적인 전시회인
비스콤 파리’. 외광고 제작자들에게는 현재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최신 기술들이 가져올 미래를 점쳐보는 중요한 자리임에 틀림없음을 확인하였다. ‘비스콤 파리가 유럽의 여러도시에서 진행되는 비스콤 전시회 중 하나로 전환되면서 과거에 비해 영향력이 줄어들었다는 의견은 있지만, 어쨌든 프랑스 전역의 업계 관계자와 유럽 업체들까지 한 자리에 모이고, 10000여 명의 관람객들이 찾아 함께 소통한다는 의미에서 여전히 중요한 행사임에 틀림없다. 또한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비스콤 파리를 찾은 관람객84%가 현장에서 구매 결정을 했다고 하니, 업체들로서는 시장 동향 파악과 제품 판매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자 전시회임이 분명하다.

해외 옥외광고 ·  비스콤 파리 ·  프랑스 옥외광고 ·  이지루트 ·  디지털 사이니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